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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8 왜곡 처벌법은 대한민국에서 민주화 운동의 중요한 사건 중 하나인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의 역사와 가치를 보호하고, 왜곡하거나 모욕하는 행위를 처벌하기 위해 제정된 법률입니다.
5.18 왜곡 처벌법은 2018년 3월 22일에 제정되었으며, 이후 헌법재판소에 이에 대한 위헌 심사 청구가 접수되었습니다. 그러나 2021년 1월 14일, 헌법재판소는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은 대한민국 민주주의 역사상 중요한 사건 중 하나로 평가되고, 이를 보호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제정된 이 법률은 헌법상 합치되는 것으로 판단된다"며 합헌 판결을 내렸습니다.
따라서, 현재 5.18 왜곡 처벌법은 대한민국 헌법에 부합하는 합헌 법률로써 유효하게 시행되고 있습니다.
다시 위헌 심사 청구를 할 수 있을까?
5.18 왜곡 처벌법 위헌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헌법재판소에 위헌심사 청구를 해야 합니다. 이미 헌법재판소에서 해당 법률의 위헌 여부를 판단한 경우에는, 다시 위헌심사 청구를 할 수는 있지만, 이전 판결이 이미 확정된 상태이므로, 같은 사안에서 다시 판결을 내리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헌법과 법률의 조항이나 상황 등이 변경되어 5.18 왜곡 처벌법의 위헌성 여부에 대한 새로운 판단이 필요한 경우에는, 다시 위헌심사 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이전 판결과는 다른 사안으로 간주되어 새롭게 판단될 수 있습니다.
5.18 왜곡 처벌법이 위헌이 될 수 있는 이유
- 헌법상 기본권 침해: 5.18 왜곡 처벌법이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의 역사와 가치를 보호하려는 목적으로 제정되었지만, 이를 위해 어떤 정보가 비밀로 유지되는 것이나, 어떤 정보를 보호하는 것이 필요한지 등의 이슈에서 헌법상 기본권 침해의 문제점이 제기될 수 있습니다.
- 자유롭고 평등한 의견 표현 권리 침해: 5.18 왜곡 처벌법은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의 역사와 가치를 보호하려는 목적으로 제정되었지만, 이에 따라 5.18 광주 민주화 운동에 대한 반대 의견이나 다른 역사적 사건의 입장이나 견해를 표현하는 것이 법적으로 제한될 수 있다는 점에서, 자유롭고 평등한 의견 표현 권리 침해의 문제점이 제기될 수 있습니다.
- 법의 예측 가능성: 5.18 왜곡 처벌법이 제정됨으로써 법의 예측 가능성이 저하되어, 자유와 권리의 보호가 제한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법의 예측 가능성의 문제점이 제기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5.18 왜곡 처벌법이 헌법과 법률의 기본 원칙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위헌 여부를 논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두환 회고록은 금지
김일성 자서전은 표현의 자유
재판관에 따라 엇갈리는
표현의 자유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http://www.andongdaily.com/news/articleView.html?idxno=245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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