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세상에이런일이

핵전쟁 보다 위험한 배금주의와 정치인

사선탐정 2023. 4. 20. 03:46
320x100
반응형

9일간의 우주여행중

배금주의=황금만능주의

황금만능주의 또는 물질만능주의라고도 한다. 돈을 삶의 가장 중요한 가치로 여겨 모든 것을 돈과 연관시켜 생각하고, 돈이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돈 제일주의를 일컫는다. 인생의 목적 역시 돈을 모으는 데 두기 때문에 심할 경우에는 돈을 신격화하는 현상이 빚어지기도 한다.

마르크스(Karl Heinrich Marx)는《자본론》에서 이러한 현상을 물신숭배(物神崇拜)로 정의하고, 노동력의 산물인 상품·화폐·자본 등이 오히려 신앙 또는 숭배의 대상이 되는 자본주의 생산 체제를 비판하였다. 실제로도 대부분의 사회·경제·심리학자들은 현대 배금주의 풍조가 산업화에서 비롯되었다고 보고 있다.

즉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물질적 가치가 정신적 가치를 앞서게 되고, 이로 인해 황금만능주의 풍조가 생겨나게 되었다는 것이다. 문제는 삶의 최고 가치를 돈에 두게 되면서 나타나기 시작한 각종 사회 현상들인데, 이들 현상들이 국가·사회 전반에 미치는 해악이 너무 크다는 데 심각성이 있다고 학자들은 지적한다.

물질만능은 곧 지나친 개인주의와 이기주의로 이어져 갖가지 사회문제를 낳는다는 것이 이들의 공통된 입장이다. 학자들이 지적하는 배금주의의 폐해는 수없이 많지만, 몇 가지만 들면 다음과 같다.

① 천박한 상업주의의 성행 ② 자연 및 사회 공동체 파괴 ③ 인간의 존엄성 파괴 ④ 도덕성 상실 ⑤ 이기주의의 팽배 ⑥ 과소비 풍조 만연 등이다. 그러나 배금주의로 인한 폐해가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는 것은 이러한 각각의 폐해들이 독립적으로 일어나지 않고, 한꺼번에 복합적으로 일어난다는 점 때문이다.

지나치게 돈을 숭배해 이기주의가 팽배하면, 돈이 있는 사람은 강자로 여기고 돈이 없는 사람은 약자로 여기는 풍조가 생겨난다. 따라서 돈이 없는 사람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돈을 모으는 데 집착하고, 돈이 있는 사람들은 더 많은 돈을 버는 데 몰두한다.

이렇게 되면 사회 정의나 윤리 도덕은 더 이상 필요가 없다. 여기서 정경유착이 생겨난다. 공무원들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국가를 팔고, 기업인은 공무원들에게 줄 비자금을 마련하느라 바쁘다. 국가를 위해 일해야 할 공무원들과 국가경제를 살찌워야 할 경제인들이 돈으로 서로 얽히고 설켜 자신들의 배만 불리는 사이에 서민들의 가계는 찌들 대로 찌들어 간다.

자연히 각종 사회 범죄가 늘어날 수밖에 없다. 같은 범죄를 저지르고도 돈 있는 사람은 풀려 나고, 돈 없는 사람은 감옥에서 고생한다는 유전무죄, 무전유죄라는 말도 생겨난다. 학력으로 사람을 평가하는 현상도 빚어져 몇몇 명문대학에 자식들을 보내기 위해 고액과외가 유행하게 된다.

이 모두가 배금주의와 깊이 관련되어 있다. 다시 말해 배금주의 풍조는 정치·경제·사회·문화·교육 등 각 분야에 골고루 해악을 미친다. 이 때문에 현대 자본주의의 가장 큰 단점으로 배금주의를 지적하는 학자들도 적지 않다.

320x10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