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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의 민족 ‘배달료’ → ‘배달료 등’ 변경, 라이더들에게 불리할 수 있다?
사선탐정
2025. 2. 20.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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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의민족이 기존 ‘배달료’에서 ‘배달료 등’으로 용어를 변경했어. 단순한 이름 변경 같지만, 실제로 라이더들에게 불리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어.
🚨 ‘배달료’ vs. ‘배달료 등’ 차이점은?
✔ 기존 ‘배달료’ → 배달비로만 인식 (라이더가 받는 돈)
✔ 변경된 ‘배달료 등’ → 배달비뿐만 아니라 기타 비용(플랫폼 수수료, 운영비 등)이 포함될 가능성
즉, ‘배달료 등’이라는 표현으로 인해 라이더가 받을 돈이 줄어들 수도 있고, 배달료의 책정 방식이 불투명해질 수 있어!
⚠ 라이더가 불리해질 가능성
❌ 배달료가 그대로 유지된다고 해도, 그 안에 플랫폼 수수료 등의 비용이 포함되면서 실제 라이더 수익이 줄어들 수 있음
❌ 배달료 변동 기준이 모호해지면, 배민이 라이더에게 지급하는 금액을 자유롭게 조정할 가능성 커짐
❌ 소비자나 점주가 부담하는 요금이 증가하면서 라이더가 받는 배달비가 상대적으로 낮아질 수 있음
❌ 배달 건당 수익이 불안정해지고, 수익 감소로 인해 더 많은 배달을 해야 같은 돈을 벌 수 있음
그렇다면, 라이더들은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 라이더들의 대처 방법
1️⃣ 배달료 지급 내역을 비교하고 증거 확보
배달료 변경 전후의 배달 건당 수익을 기록해 실제로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비교
기존 배달료와 ‘배달료 등’ 변경 후 지급된 금액을 캡처하거나 스크린샷 저장
라이더들끼리 정보를 공유하면서 배달료 변동을 함께 체크
2️⃣ 배민 고객센터 및 담당 부서에 문의
배달료 체계가 바뀌었는지, 기존과 동일한 기준으로 라이더들에게 지급되는지 공식 답변 요청
배민이 명확한 답변을 주지 않거나, 불리한 정책이 적용되고 있다면 이를 추가 증거로 확보
3️⃣ 공정거래위원회 신고
배민이 일방적으로 라이더에게 불리한 방식으로 배달료를 변경했다면, 공정거래위원회에 ‘우월적 지위 남용’으로 신고 가능
공정위 신고 방법
1. 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
https://www.ftc.go.kr/www/index.do
공정거래위원회
6개 유형 온라인 다크패턴 규제 관련 문답서 배포 6개 유형 온라인 다크패턴 규제 관련 문답서 배포
www.ftc.go.kr
에서 신고 접수
2. "배달료 변경이 라이더에게 불리하게 작용하고 있으며, 배달비 책정 방식이 불투명하다"라고 설명
3. 배달료 지급 내역 비교 자료를 함께 제출
4️⃣ 라이더 단체 결성 및 집단 소송 준비
라이더 개개인이 배민과 싸우기는 어려우므로, 다른 라이더들과 단체를 구성하여 집단 대응하는 것이 효과적
변호사 상담을 통해 배달료 변경이 계약 위반에 해당하는지 확인하고, 필요하면 법적 대응 준비
5️⃣ 노동위원회 및 법원 대응 검토
현재 라이더는 개인사업자로 분류되지만, 배민의 지시를 받으며 근무하는 특수고용직으로 인정될 가능성 있음
만약 라이더가 특수고용직으로 인정되면, 배달료 변경이 임금 삭감과 같은 효과를 내므로 노동법 위반 가능성이 생김
노동위원회에 신고하고, 법원에 배달료 삭감 관련 소송 제기 가능
📌 결론: 라이더들이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할 때!
배달료가 애매하게 바뀌었을 때, 가장 피해 보는 건 라이더일 가능성이 커.
배달료 변동이 라이더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배달료 변경 전후의 차이를 꼼꼼히 분석하고, 필요하면 단체로 소송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해.
✅ 배달료 변동 체크 & 증거 확보
✅ 공정위 신고 및 배민 공식 답변 요청
✅ 라이더 단체 결성 후 집단 소송 검토
✅ 노동위원회 및 법적 대응 준비
라이더들이 힘을 합쳐야 배달료가 불리하게 조정되는 걸 막을 수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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